Skip to content

예림장로교회

2017.02.05 22:07

열세번째 이야기

조회 수 40 추천 수 0 댓글 0

결론: 안식일에서 주일로

 

*이루어진 하나님의 안식, 이루어지지 못한 사람들의 안식

 

신약에서 단식에 대한 주제를 가장 요약해 주고 있는 곳은 히브리서입니다. 히브리서 기자는구약의 안식일이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완성이 되었는지를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이미 인식은 창조때부터 완성되었다고 말합니다(히4:3-4). 하나님은 이미 천지 창조를 완성하신 후에 제7일에 쉬셨습니다. 하나님은 이미 창조의 일을 마치고 안식에 들어가셨습니다.

 

그러나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안식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사람들의 안식입니다. 하나님은안식을 완성하신 후에 하나님의 안식에 사람들도 참여하게 하려 하셨습니다. 그러나 아담과하와는 사단의 말을 듣고 범죄 했기 때문에 에덴 동산에서 쫓겨나고 말았습니다. 이로 인해그들은 낙원에서 쫓겨나 이마에 땀이 흐를 때까지 일해야만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가인으로부터 노아 시대를 거쳐 바벨탑을 쌓을 때까지 인류의 범죄는 계속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도 계속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하나님의 단식에 참여하지 못했습니다.

 

그 후에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부르셨으며, 그의 후손을 한 민족으로 만드셨습니다. 하나님은그들에게 가나안으로 인도하여 그들에게 안식을 주시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에게가데스바네아에서 가나안을 점령하고 안식을 얻으라고 명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을 믿지 못하고 그 말을 거역하다가 광야에서 40년을 떠돌다가 죽고 말았습니다(히3:8-11). 하나님은 그들에게 이렇게 선포하셨습니다. "저희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사95:11) 하나님은 그들에게 안식을 주시려고 하셨지만 그들은 믿지 못함으로 인해 안식에 참여하지 못했던 것입니다(히3:16-19).

 

하나님은 여호수아의 인도로 가나안에 들어가는 새로운 세대들에게 가나안에서 안식을 주시려고 하셨습니다(신3:20). 그러나 그들 역시 불순종하다가 가나안을 점령하지 못하고 오히려 그들의 지배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히브리서 기자는 여호수아도 역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안식을 주지 못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히4:8).

 

이스라엘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영토를 차지한 때는 다윗때였습니다. 다윗은 시편을 통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광야에서 시험하던 때와 같이 너희 마음을 걍팍케 하지말라"(시95:7-11 참조).

 

다윗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다시 안식의 기회를 주실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다윗은 그때가 오면 옛날처럼 마음을 걍팍하게 하지 말라고 충고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계속해서 선지자들의 경고를 무시하며 하나님을 거역했습니다. 이로 인해 그들은 결국포로가 되어 이방인의 땅으로 흩어지고 말았습니다.

 

이스라엘은 가나안에서 490년 동안을 안식일(안식년)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들아 지키지 않은 안식일(안식년)을 계산해서 70년 동안을 이방인의 땅에서 강제로쉬게 하셨습니다. 70년 만에 포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은 또 한 번의 안식의 기회가 주어졌습니다(렘46:27). 그러나 그들은 계속해서 불순종하며 안식일을 더럽혔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앞에서 생각했던 것과 같이 말라기 선지자 이후에 율법 학자들은 안식일을 준수한다는 명목으로 수많은 울타리 법을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법으로 사람들을 안식일의 노예로만들어버리고 말았습니다.


YAERIM PRESBYTERIAN CHURCH 3625 Chapel Road, Newtown Sq., PA 19073. 610- 931-4380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