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예림장로교회

2017.01.08 22:26

열한번째 이야기

조회 수 32 추천 수 0 댓글 0

포로-신구약 중간치의 안식일

 

이렇게 지나치게 엄격한 울타리 법은 인식과 축복을 주기 위한 안식일을 오히려 사람들을 속박하는 노예의 날로 만들어버렸습니다. 율법 학자들의 지나친 열심히 오히려 하나님의 뜻을그르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마치 중세 교회 사람들이 베드로 성당을 짓기위해 면죄부를 팔던 것과 비슷한 현상이었습니다. 이러한 일은 몇 가지 안식일에 대한 규정들만 생각해 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안식일에 물건을 운반하는 일을 금했습니다. 그들은 옷에 바늘을 꽂고 여행을 하면 물건을 운반했다고 규정했습니다. 우리가 옷에 바늘을꽂고 안식일에 회당에 갔다면 우리는 그 날 안식일을 범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들은 안식일에 추수를 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그들은 손으로 밀을 꺼서 먹는 일을 추수와 타작 행위로 간주했습니다.

 

우리가 복음서를 보면 이들은 예수님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밀을 까서 먹은 것을 보고 그들이추수와 타작을 했다고 비난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안식일에 오리 이상 여행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만일 사람이 오리를 조금 못 가서 쉰 후에, 또 다시 여행을 하면안식일을 범하지 않았다고 규정하였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몇 가지 규정들만 보아도 이들이만든 울타리 법이 얼마나 성경의 기본 정신을 해치고 있는 지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이렇게 율법에 대해 지나치게 열심을 내다가 율법의 기본 정신을 해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그들은 안식일을 제정하신 하나님께서 금하지 않은 것들을 금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안식과

축복을 위해 주신 안식일을 고통스러운 날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복음서 저자들은 이러한 울타리 법을 "장로들의 유전"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주님은 바리새인들이 만든 이러한 전통(울타리법)에 대해서 통렬하고 비판하셨습니다.

 

주님은 그들이 사람의 법을 만들어서 하나님의 법을 무너뜨리고 있다고 책망하셨습니다.

 

예수님과 안식일

 

예수님은 구약에 규정된 대로 안식일을 준수하셨습니다. 주님은 안식일에 회당에 가셔서 공적인 모임에 참석하셨으며, 모인 사람들에게 구약 성경에 대해서 가르쳐 주셨습니다(눅4:16,22). 주님은 회담에서 귀신들은 사람과 병자를 고쳐 주셨습니다(막3;1-6, 눅4:31-39). 그리고 회당의 공식 모임이 끝난 후에는 집에서 조용하게 제자들과 함께 안식일을 보내셨습니다(막1:29). 주님은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라는 구약의 명령을 따라 회당에서의 공적인 집회를 드린 후에(예배와 말씀 공부), 나머지 시간을 집에서 제자들과 함께 안심하며 보내셨습니다.

 

안식일 준수에 대한 예수님의 견해는 예수님 당시 종교 지도자들(바리새인)과는 몇 가지 면에서 달랐습니다.

 

복음서 기자들이 기록을 조사해 보면 주님과 바리새인들이 안식일 문제를 놓고 견해 차이를 보인 것은 크게 세 가지였습니다.

 

1)주님은 안식일이 사람을 위해 있는 것이며, 사람이 안식일을 위해 있는 것이 아니라고 선언하셨습니다(마2:27)

 

신구약 중간 시기에 율법 학자들이 만든 복잡한 울타리 법은 마치 사람이 안식일을 지키기 위해 있는 것처럼 만들어 버렸습니다. 바리새인들은 안식일 준수를 위해서 234가지나 되는 규제 조항을 만들었습니다. 원래 안식일은 하나님의 창조의 완성 후에 하나님께서 쉬신 것을 기념하기 위한 축복과 기쁨의 날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단식에 우리들도 참여하게 하시려고 이날을 우리들에게 주셨습니다. 그러나 바리새인들이 만든 수많은 금지조항은 안식일을 경직된다 속박된 노예의 날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이러한 일은 안식일을 주신 하나님의 뜻을 뒤집어엎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의견 충돌은 예수님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밀 이삭을 잘라 손으로 껍질을 벗겨 먹은 일에서 시작되었습니다(마12:1-14, 막2;23-28, 눅6;1-11). 바리새인들은 제자들이 밀 이삭을 자르고 껍질을 벗겨 먹는 것을 보고, 그들이 안식일에 할 수 없는 추수와 타작을 했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이러한 제자들의 행위가 비난받을 만한 일이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주님은 그것을 증가하기 위해서 구약 성경에서 한 가지 사건을 인용하셨습니다.


YAERIM PRESBYTERIAN CHURCH 3625 Chapel Road, Newtown Sq., PA 19073. 610- 931-4380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