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예림장로교회

2017.01.03 14:43

열번째 이야기

조회 수 36 추천 수 0 댓글 0

제7일: 포로 -신구약 중간기의 안식일

 

1.포로 때부터 말라기 선지자 때까지의 안식일 

이스라엘은 솔로몬 이후에 나라가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로 분열되었습니다. 북 이스라엘은선지자들의 말을 끝내 듣지 않다가 주전 722년에 앗시리아에게 멸망당했으며, 남 유다도 역시 같은 이유로 주전 586년에 바벨론에게 멸망당하고 말았습니다. 이로 인해 예루살렘 성과성전은 불에 타버렸고 귀족들은 포로로가 되어 끌려갔습니다. 이제 예루살렘에는 천민들만남아 힘겹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서 지키지 않았던490년 동안의 안식일을(70년) 이방 땅에서 포로로 만들어서 강제로 지키게 하셨습니다.

 

포로로 잡혀간 유대인들은 성전이 없어졌기 때문에 회당이라고 하는 건물을 지었으며, 그 곳에서 안식일에 모여 예배를 드리고 율법을 가르쳤습니다. 이로 인해 성전 중심의 신앙 생활을 하던 유대인들은 절차적으로 회당 중심의 신앙 생활로 전환이 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율법 연구를 하다가 자신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여 포로가 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포로 기간 중에 율법 교육과 율법 준수를 위한 일에 특별한 노력을기울이기 시작했습니다.

 

마침내 70년이 지났을 때에(주전 536년) 바벨론은 페르시아의 고레스 왕에게 정복을 당하게되었습니다. 예레미야의 예언대로 고레스 왕은 유대인들은 본국으로 귀환시켰습니다. 1차귀환 때에 예루살렘에 돌아온 총독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학개와 스가랴 선지자의 격려를 받아 성전을 다시 재건하였습니다. 그리고 2-3차 귀환 때에 돌아온 학사 에스라와충돌 느헤미야는 성벽 건축 사역과 영적 부흥운동을 주도했습니다. 특히 이 사람들은 안식일준수에 큰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느헤미야는 안식일에 팔레스타인 거주민들이 물건을 매매하려고 해도 안식일에 그것을 사지 않을 것"을 맹세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제7년(안식년)마다 대당을 쉬게 하고 모든 빚을탕감할 것"을 약속했습니다(느 10:31). 그는 그 땅 거주민들이 안식일에 예루살렘 성에 들어와서 상업 행위를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느헤미야는 유대인들이 안식일에 물건을 사고 파는 것을 보고 그들을 크게 책망했습니다. 그리고 다시는 안식일에 매매를 하지 못하도록 안식일이 시작되는 저녁부터 안식일이 끝나는 저녁때까지 성문을 잠가버렸습니다. 느헤미야는 장사꾼들이 안식일에 물건을 팔기 위해서 성문 밖에서 잠을 자는 것을 보고 그들을 모두쫓아버렸습니다. 느헤미야는 레위 사람들을 시켜서 몸을 정결케 한 후에 성문을 지켜 서서아무도 출입하지 못하게 했습니다(느 13:15-22). 느헤미야는 이스라엘이 이방인에게 멸망당하고 포로가 된 것은 그들이 안식일을 더럽혔기 때문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느13:18). 그러므로 느헤미야는 이스라엘이 또 다시 안식일을 범하여 하나님의 진노를 사는 이을 해서는안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들은 포로기간을 통해서 안식일의 귀중함을 다시 배울 수 있었습니다.

 

2.신구약 중간 시기의 안식일

 

말라기 선지자 때부터 예수님이 오실 때까지의 기간(약 400년)을 신구약 중간 시가라고 부릅니다. 이 기간 동안에 일어난 일에 대해서 성경은 침묵을 지키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안식일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이때에는 안식일마다 회당에 모여서 예배 드리고 구약 성경을 가르치는 일이 관습이 되었습니다. 유대인 율법 학자들은 이 기간 동안에 성경에 기록되지 않고 구전으로 인해 전해 오던 가르침들을 많이 가르쳤습니다.

 

그들은 율법을 보다 더 잘 지키기 위해서 그들이 지켜야 할 울타리 법을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집을 지키기 위해서 울타리(담장)를 만드는 것처럼, 그들도 율법을 잘 준수하기 위해서 꼭지켜야 할 것들을 정해서 울타리 법으로 만들었습니다.

 

마쉬나에 있는 두 책자(샤바트와 에루빈)는 안식일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에 대해서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을 보면 안식일에 금해야 할 일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안식일에 금해야 할 일들을 39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규정했습니다. 그리고 각 39가지의 항목마저 그것을 준수하기위해서 또 다시 6가지씩 울타리 법을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안식일에 금해야 할 일 항목은 자그마치 234가지나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내용은 너무나 복잡혔기 때문에 그것을 만든 사람들조차도 다 기억하기가 어려운 것들이었습니다.


YAERIM PRESBYTERIAN CHURCH 3625 Chapel Road, Newtown Sq., PA 19073. 610- 931-4380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